유도가열의 원리

고주파 유도가열은

고주파 유도가열은 전자유도작용(코일형상의 도체중심의 영구 자석을 넣고 빼면 자계가 변화하고 도체에는 전류가 흐르는 현상) 을 이용하여 코일에 고주파 자장내에 있는 가열물이 유도전류가 흐르도록 한다.
이 유도 전류는 물체내에서 전류가 소용돌이 치며 흐르는 와전 류에 의해 생기는 손실과 히스테리시스(Hysteresis)손실에
의 한 주울열(Joule)이 발생하며 매우 단시간에 발열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발생된 열로서 가열하는 것을 유도가열이라 하며 고주파 전류를 이용한 것을 고주파유도가열이라 한다.

또, 주파수가 높은 고주파 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전류의 표피 작용 및 근접효과에 의해서 피가열물의 표면층에 자속 및
와전류가 집중하며 이때 발생하는 열손실(와전류손실, 히스테이시스 손실)이 피가열물의 표면층을 가열하게 된다.

위와 같은 원리로 피가열물의 필요한 부분에 에너지를 집중시켜 효율적인 급속가열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산성, 작업성이 높게된다. 중요한 것은 가열 효율인데 코일전류, 코일권수의 승에 비례하고 주파수, 유효투자율, 고유저항의 평방근에 비례한다. 주파수가 높으면 가열효율은 높으나 표피효과에 의해 표면만 가열되므로 두꺼운 물체를 가열시에는 주파수를 낮춰야 한다.